본문 바로가기
  • 이웃집 찰스
정보나라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및 시기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2. 8. 28.

 

 
 

iPhone을 사용하고 있어 「최근 배터리의 감소가 빠르구나…」라고 느낀 적은 없습니까.어쩌면 배터리가 열화된 상태에서 빨리 교체하는 편이 좋다는 사인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반드시 배터리의 열화만이 원인인 것도 아니기 때문에, 처음에 스스로 할 수 있는 배터리 체크에 시험. 그 결과, 교환하는 편이 좋다고 하는 경우의 대처법을 소개합니다.

 

 

1. 아이폰 배터리가 비정상적으로 줄어드는 원인은?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시기

 

 

아이폰 배터리가 비정상적으로 줄어들게 되는 원인은?

먼저 아이폰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해보자.설정→배터리→[배터리 상태] 순으로 누릅니다.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하는 화면에서 [최대 용량]에 기재된 수치를 확인해보자.이 최대 용량은 신품시와 비교한 배터리 용량의 기준이다.

 


▲ 필자의 것으로는 80%로 표시됐습니다 배터리의 최대 용량이 100%에 가까운 수치의 경우

여기서 확인된 배터리의 최대 용량이 거의 100%로 배터리의 줄기가 빠르다고 느끼는 것이라면 원인은 배터리의 열화가 아니라 사용법에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것들은 배터리를 소모하는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 배경에서 작동하는 앱(게임 등)이 있다
• 앱 백그라운드 업데이트가 ON으로 되어 있다.
• GPS(위치정보 서비스)는 항상 ON에 있다.
• 앱의 푸시 알림이 ON으로 되어 있다
·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기기 등과 연결되어 있다
......등.

[설정]→[배터리] 화면을 디스플레이하고 아래로 스크롤하면 [App all battery usage situation]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알 수 있는 방법이 간단하다.

주목할만한 것은 활동 보기로 전환한 후 "(배경)"로 표시되는 앱입니다. 앱을 사용하고(위 화면에서는 게임을 하고 있다) 자각이 있으면, 그것을 멈추면 배터리 소비를 줄이지만, 사용하지 않아도 배경에서 처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앱이 배터리를 소비하는 경우도 있다.

배터리의 구동 시간을 길게 줄이면(배터리 소비를 줄이기 위해) 배경 업데이트를 OFF로 해 두자.


배터리의 최대 용량이 80% 미만인 경우

그렇다면 필자의 아이폰처럼 배터리의 최대 용량이 '80%' 또는 80% 미만인 경우는 어떨까요.
이는 ‘풀충전해도 신품 시 80% 정도만 충전할 수 있다’는 뜻으로, 본래라면 20시간, 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저장할 수 있을 것이지만, 애초에 16시간 분만 축전할 수 있다는 뜻이다.

전력 소모를 위한 대처법을 최대한 시도해도 배터리를 줄일 수 없으며, 그 용량이 줄어든 탓에.
이렇게 되면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 외에는 생명을 연장할 방법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아이폰 배터리 교환 기준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시기

 

 

아이폰 배터리를 대체할 기준은?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아이폰 배터리 교체를 한다면 무엇을 기준으로 해야 할까요.

80% 미만이 되면,
아이폰에만 국한되지 않고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리튬 이온 배터리를 전원으로 사용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화학적 연도 또는 완전 충전 사이클로 인해 악화되는 숙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요소에 의해 배터리의 최대 용량이 80% 미만이 되어버리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애플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순간 급전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 중 하나는 배터리 임피던스입니다. 배터리 임피던스가 높을 때 시스템이 필요로하는 전력을 공급할 수 없습니다. 화학적 연도 저하가 진행된 배터리에서는 이 임피던스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략)
지속적인 동작이 어려워지면, 시스템이 전자 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종료된다(시스템 종료). 이 셧다운은 장치의 관점에서 보면 의도적인 동작이지만, 사용자에게는 상정외, 즉 '갑작스런 셧다운'이 될 수 있습니다.




‘임피던스’란 극히 간단히 말하면 전기 흐름에 얽힌 것. 전기가 흐르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시스템에 필요한 전력이 공급되지 않고 전자부품을 움직일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이들 부품 보호를 위해 아이폰이 셧다운되고 만다는 것이 생깁니다.


갑작스러운 셧다운을 막기 위해서라도 배터리의 최대 용량이 80% 미만이 되면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년에서 3년 동안 교환 기준이 있었나요?
만약 80% 미만이 된다면, 그렇다면 배터리 교체까지 기준의 연수는 얼마일까?



애플에서는 배터리 품질 기준을 "풀 충전 사이클을 500회 반복했을 때 본래 용량의 최대 80%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하고 있습니다.

전체 충전 사이클은 총 100%가 되는 충전을 수행한 횟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하루 만에 아이폰 배터리를 75% 소비하고 그날 밤 충전을 하여 100%까지 복구시켰습니다.둘째 날에는 25%만 사용하고 그날 밤에 또 100%까지 충전시켰습니다.

지금까지 두 번, 100%까지 충전하고 있지만, 그것을 횟수로 세는 것이 아니라, '총합해서 100% 소비한 횟수'가 풀 충전 주기로 계상됩니다. 즉, 이 경우는 2일 만에 100%를 소비했기 때문에 2일에서 1주기, 라는 셈입니다.

매일 100% 다 쓰는 사람이라면 1년 반 정도면 '500회'에 도달할 수 있겠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절반 정도 남았다면 약 3년 만에 500번의 사이클을 거쳐 배터리 최대 용량이 80%를 자르게 될지도 모른다.



직사광선에 노출되는 장소나 고온 아래에 장시간 놓았던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장시간 이용하고 있는 완전히 방전된 상태(배터리 잔량 0% 상태)에서 장기간 방치한 등 다른 요인으로 배터리 열화가 빨라질 수 있다.



배터리를 엉망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원하죠.

 

 

 

 

3. 아이폰 배터리 교체에 드는 비용은?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시기

 

 

아이폰 배터리 교체에 드는 비용은?

사설 업체에서 아이폰 배터리를 교체할 경우 3만원에서 4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애플 공식 배터리 교체 가격의 절반 수준이지만 사설 업체에서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사설 업체에서 수리를 받을 경우 애플 공식 A/S를 더이상 받을 수 없으며, 방수 및 방진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설 이용 내역이 있다면 중고 거래를 할 때 가격이 크게 저하되는 문제도 있습니다.


애플의 보증 기간 내에는 무상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교체를 검토해도 될 수 있습니다.배터리 교체를 달라고 하려면

그렇다면 실제로 배터리를 교체해 달라고 하면 어떻게 할까요?배터리 교체는 '반입'과 '배송' 두 가지에서 고른다

애플은 '반입'과 '배송'을 '수리 옵션'으로, '반입 수리' 옵션의 경우 일반 수리와 동일하게 '수리 옵션'으로 제공한다.

'반입'의 경우 긴자나 타미야, 아이치 나고야 에이나카와 가와사키, 후쿠오카 텐신이나 심사이바시 등 애플스토어 직영점이나 정규 서비스 제공업체로 직접 수리 대상 아이폰을 들여와 교체해 달라고 합니다.

직영점 애플스토어

반입 수리를 이용하는 것이라면 iOS 앱 '애플 지원'에서 예약하는 편이 원활하겠죠.


▲ 최신 '애플 지원' 앱에서는 배터리 진단을 한 후 필요하면 배터리 교환 서비스로 진행하도록 돼 있습니다

물론 웹의 '애플 지원 문의' 페이지를 통해서도 예약할 수 있습니다.

 

 

 

4. 아이폰 배터리 교체 예약 방법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시기

 

 

아이폰 배터리 교체 예약은 애플 홈페이지에서 방문 시간을 먼저 예약해야 합니다. 그 후 예약한 날짜와 시간에 맞춰 애플 스토어나 공인 서비스센터 방문하고 직원의 안내에 따라서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에 걸리는 시간은 최대 2시간 정도가 걸릴 수 있으므로,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복잡한 수리 과정이 필요한 경우 아이폰을 애플 수리센터로 보내야 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당일 수리는 불가능하며 5일 정도의 수리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스토어나 공인 서비스센터 항상 사람이 많기 때문에 예약 시간보다 일찍 도착한다고 해서 수리를 먼저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미리 방문할 필요는 없습니다.

▶ 애플 홈페이지에서 방문 예약을 합니다.
 예약한 날짜와 시간에 애플스토어나 공인 서비스센터에 방문합니다.
 직원에게 예약 확인을 합니다.
 아이폰 진단 및 외관 검사를 합니다.
 배터리를 교체합니다.
 수리가 완료된 아이폰을 수령합니다.
 배터리 교체 비용을 결제합니다.

 

 

 

5. 아이폰 수명 확인하는 방법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시기

 

 

아이폰 배터리 무상교체 조건은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이 되어 있고, 배터리 성능에서 조회되는 수명이 80% 미만으로 저하되었을 때 입니다. 아이폰 배터리 수명은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에서 간단하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애플케어 플러스에 가입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배터리 성능이 80%대에 접어들었다면 아이폰의 실제 사용 가능 시간이 크게 감소하므로 새 배터리로 교체를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아이폰은 배터리 성능이 낮으면 성능에 제한을 걸기 때문에 아이폰 배터리 교체 후 성능 향상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성능 확인 방법
 아이폰 설정 실행
 배터리 메뉴 선택
 배터리 성능 상태 실행
 배터리 성능 확인

 

 

 

이렇게 해서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및 아이폰 배터리 교체 시기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및 아이폰 배터리 교체 시기대해 궁금하셨던분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을듯합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것을 약속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

 

 

 

♥공감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

 

 

#아이폰 #배터리 #교체 #비용 #시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