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웃집 찰스

건강나라

이석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좋은음식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1. 12. 5.
 

1. 이석증 이란? 

 

 

 

 

이번에는 이석증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이석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좋은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귓속에는 칼슘 브스러기인 이석이라는 작은 돌이 있는데 이것이 떨어져 나와 몸의 회전을 느끼는곳으로 들어가서 어지러움증을 유발하는것이 이석증이라고 합니다. 이석증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이석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좋은음식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따라오세요~

 

 

 

 

 

이석증 이란?

 

이석증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이 수초에서 1분 정도 지속되다가 저절로 좋아지는 일이 반복되는 증상으로, 원래 명칭은 양성 발작성 체위성 현훈입니다. 이석증은 어지럼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여기서 양성이란 심각한 귓병이나 뇌 질환이 없는데도 어지럼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발작성은 갑자기 증상이 발생했다가 저절로 좋아지는 일이 반복(발작성)되는 것을 말하고, 체위성은 증상으로 인해 체위(자세)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이석증 원인

 

 

 

이석증 원인

 

이석증의 증상인 어지럼증은 귓속 깊은 곳의 반고리관이라는 구조물 내부에 이석이라는 물질이 흘러 다녀서 발생합니다. 반고리관은 사람이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를 알려줌으로써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구조물입니다. 관 모양이며, 내부에 액체가 있습니다.

 

이석은 반고리관 주변에 위치하여 균형 유지에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어떤 이유로든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의 액체 속에서 흘러 다니거나 붙어 있게 되면, 자세를 느끼는 신경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주위가 돌아가는 듯한 증상이 생깁니다.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오는 이유는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종종 외부 충격, 골밀도 감소, 바이러스 감염,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이석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모든 나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40~50대 이후에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이석증 증상

 

 

 

 

 

 

이석증 증상

 

어지럼은 경미한 정도부터 공포를 일으킬 정도까지 다양합니다. 어지럼의 특징은 회전하는 느낌입니다. "코끼리 코 돌기"를 한 뒤의 느낌이나, 놀이공원에서 빙글빙글 돌아가는 놀이 기구 안에 앉아 있는 느낌과 비슷합니다. 증상이 심하더라도 보통 1분 이내에 멈춥니다.

 

어지럼은 보통 갑자기 발생합니다. 머리의 움직임과 큰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서거나 돌아누울 때 잘 발생합니다. 또한 하늘이나 천장을 바라보거나 고개를 돌릴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이 있는 동안에는 균형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일어서지 못하거나 쓰러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어지러움을 느끼는 동안 속이 메스꺼운 느낌이 동반되며 심한 경우 구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지럼이 멈춘 이후에도 머리가 무겁거나 메스꺼운 느낌이 한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4. 이석증 치료방법

 

 

 

 

 

이석증 치료방법

 

이석증은 일반적으로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아도 수주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다만 빨리 진단받고 치료가 성공하면 어지럼 증상이 즉시 좋아지므로, 적절한 시기에 진찰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석증의 치료법으로 이석 치환술이 있습니다. 고개의 위치를 바꿔가며 반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을 원래의 위치(전정 기관)로 이동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증상을 일으키는 반고리관의 위치에 따라 이석 치환술의 방법이 달라지므로, 자가로 치료하기보다는 경험이 많은 이비인후과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심각한 질병으로 인해 어지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어지럼이 심하게 계속된다면 진찰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약물은 이석증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증상이 심하면 증상 경감을 위해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경과

이석증을 진단할 때는 어지럼을 일으키는 다른 질환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이석증의 증상과는 달리 심한 어지럼이 멈추지 않고 지속되거나, 신경 마비 증상이 나타나면 뇌졸중이나 뇌출혈과 같은 심각한 뇌 질환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만성 중이염 합병증과 같은 다른 이비인후과 질환의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가급적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석증  주의사항

이석증은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고, 치료를 받으면 잘 치유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잘 재발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비슷한 증상이 다시 재발하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한 후 물리 치료를 시행합니다. 재발한 경우에도 일반적으로 잘 치료됩니다. 다만 이석증 치료 이후에 다시 생긴 어지러움이라고 해서 반드시 이석증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어지럼증의 다른 원인을 항상 염두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이석증 좋은음식

 

 

 

 

이석증 좋은음식

 

이석증은 귀 안의 반고리관에 있는 결석(이석)이 제자리를 벗어나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병입니다. 병에 걸리면 극심한 어지럼증으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게 됩니다.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스트레스, 불안감, 머리에 충격이나 외상을 입은 경우, 노화가 꼽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석증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석증에 효과를 줄 수 있는 면역력이 좋은 음식은 녹차, 김치, 토마토, 콩류, 귤, 마늘, 현미밥, 전체식 홍삼, 등푸른 생선, 새우, 양파, 생강, 강황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석증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이석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좋은음식에 대해알아보았습니다. 이석증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이석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과 좋은음식에 대해 궁금하셨던분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되었을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것을 약속드리며 이번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건강하세요~ ^^

 

 

 

 

♥공감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