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웃집 찰스
건강나라

축농증 증상 원인 치료 방법 / 부비동염 예방

by 리뷰하는 김과장 2022. 4. 6.

 

 

이번에는 축농증 이란무엇인지 그리고 축농증 원인과 증상, 축농증 치료방법과 예방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축농증이 의심되시는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정보가 될것 같네요~ 축농증 이란무엇인지 그리고 축농증 원인과 증상, 축농증 치료방법과 예방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따라오세요~

 

1. 축농증(부비동염) 이란

 

 

● 축농증(부비동염) 이란

 

우리가 흔히 축농증이라고 말하는 부비동염이란, 코 주위의 공기가 차 있는 공간인 부비동에 생긴 염증을 말합니다.

코는 그 주위의 머리뼈와 얼굴뼈 속에 있는 공기 찬 공간들과 통해 있는데 이 곳이 부비동이며, 부비동은 두개골의 무게를 줄여주며, 목소리를 울려 윤기있는 소리로 만들어 줍니다. 또한 점액질을 만들어서 들이마신 공기의 습도를 조절해 줍니다.

부비동염은 이러한 부비동의 부종이나 염증을 말하는 것으로 2-3주 이내의 부비동염을 급성부비동염(급성 축농증),
 2-3개월 이상되면 만성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2. 축농증(부비동염) 원인

 

 

● 축농증(부비동염) 원인

 

급성 부비동염의 원인은 바이러스로 생기는 코감기나 목감기, 치아의 염증, 코 칸막이 뼈가 휘는 것(비중격 만곡) 같은 구조적인 이상, 알레르기, 종양 또는 물혹(폴립, 비용종)에 의한 막힘, 수영, 외상, 전신질환, 얼굴기형 등 매우 다양합니다. 그 밖에 잘 걸릴 수 있는 소인으로는 기온, 습도의 변화, 대기오염, 불결한 환경, 영양결핍, 유전적인 경향 등이 있습니다.

만성 부비동염은 급성 부비동염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거나 급성염증이 반복될 때 생깁니다. 어떤 원인에서든 부비동의 분비물이 배출이 되지 않으면 부비동에서 세균이 번식하고 염증반응이 생겨 점막이 붓고 뒤따라서 출입구가 막히는 악순환을 거쳐 병이 지속합니다.

 

 

 

 

 

 

3. 축농증(부비동염) 증상

 

● 축농증(부비동염) 증상

 

급성 부비동염은 주로 피로감, 두통, 미열과 함께 코막힘, 콧물, 부비동 주위에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만성 부비동염은 주로 코막힘, 누런 콧물이 계속 앞으로 나오고 코 뒤로 넘어가며 냄새를 잘 못 맡거나, 두통, 집중력 감소와 함께 때로 중이염이나 기관지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4. 축농증(부비동염) 치료방법

 

 

● 축농증(부비동염) 치료방법

 

적절한 항생제를 충분히 투여하고, 부비동 출입구를 통해 부비동의 환기와 점액 배출을 유지하고, 원인을 없앱니다.

항생제 등의 약물치료가 우선이며 3~4주간 약을 쓰는데 약이 듣는 경우에는 콧물의 색깔이 엷어지고 묽어지며 차츰 양이 줄고 코 안에 환기상태가 좋아져서 보통 1~2개월간 치료하면 낫습니다. 생리 식염수로 코 안을 씻어내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약물치료에 듣지 않는 경우 수술치료를 고려해야 하며 그 목적은 부비동을 열어 환기와 배출이 잘 되게 하고 원인이 될 만한 이상 구조를 바로 잡는 것입니다. 근래에 내시경 수술이 발달하면서 특별한 경우 외에는 내시경을 이용하며 얼굴뼈가 다 자라지 않은 어린이에서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5. 축농증(부비동염) 예방방법

 

● 축농증(부비동염) 예방방법

 

먼저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외출 후에는 손발을 잘 씻어야 합니다. 큰 일교차, 급격한 온도 변화에 주의하고 아침저녁으로 세수할 때 식염수로 코를 세척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감기가 들었을 때는 장기화되지 않도록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 축농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이 있는 환자는 알레르기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합니다.

일단 부비동염이 의심되면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장합니다. 치료를 받지 않고 축농증이 만성화될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드물게 안구나 뇌 합병증까지 일으킬 수 있으니 적기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6. 축농증(부비동염) 자주하는 질문

 

 

● 축농증(부비동염) 자주하는 질문

 

◎ 코감기가 한 달 넘게 계속되고 있어요. 이럴 경우 축농증에 걸릴 위험이 커지나요?
코감기는 주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적절히 치료할 경우 1~2주 이내에 호전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코감기가 1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전반적인 코 염증과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의 정상적인 기능에도 지장을 주어 부비동염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감기가 빨리 나을 수 있도록 진찰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염을 방치하면 축농증이 되나요?
최근에는 비부비동염으로 불릴 만큼 비염과 축농증이 동반되는 비율이 높습니다. 부비동염의 거의 모든 경우가 비강의 염증을 동반하지만, 비염의 경우는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특히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으로 인한 급성 비염의 경우 적절한 시기와 방법으로 치료 및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축농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축농증 수술 후 재발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요?
축농증 수술 후 재발 가능성은 개개인의 동반 질환에 따라 또는 질병의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3~14%로 알려져있습니다.


 축농증 수술 후 목소리가 감기 걸렸을 때처럼 변한 것 같아요. 왜 이러는 걸까요?
수술 후 감기 걸렸을 때처럼 목소리가 변했다고 하는 환자가 있습니다. 이는 수술로 인해 공명 장기인 부비동의 모양이 변하고 수술 부위가 부어서 생기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5~6개월 정도 변화를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축농증은 완치가 되나요?
급성 축농증, 진균성 축농증, 대개의 만성 축농증 등은 적절히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성 축농증 수술 후 재발이 발생할 수 있는 반응성 기도 질환이나 비염 등을 가지고 있거나 축농증에 걸리기 쉬운 직업적 또는 환경적 요인에 처해 있다면, 완치라기보다는 지속적인 관리를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축농증 이란무엇인지 그리고 축농증 원인과 증상, 축농증 치료방법과 예방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축농증 이란무엇인지 그리고 축농증 원인과 증상, 축농증 치료방법과 예방방법에 대해 궁금하셨던분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을듯합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용한 정보로 찾아올것을 약속드리며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

 

 

 

♥공감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