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웃집 찰스

건강나라

노란 가래 좋은 음식 원인 없애는 방법

by 리뷰하는 김과장 리뷰하는 김과장 2021. 9. 5.
 

1. 가래 정의

 

 

이번에는 가래란 무엇인지? 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가래를 삭이는 방법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가래로 인해 걱정이 많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

 

 

 

 

 

 

가래 정의

가래는 기도로부터 배출되어 뱉어 내는 담(痰)을 말합니다다. 다른말로는 객담(喀痰)이라고도 합니다. 가래는 종종 폐렴을 포함한 폐, 기관지, 상기도 등의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결핵과 같은 만성적인 기침에서는 피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원래 기도 점막의 분비물이지만 감기 걸렸을 때 기침하다가 자주 나오게 됩니다. 비염 환자의 경우에는 넘쳐나는 콧물이 목으로 넘어가 기관지에 걸러져서 코 가래가 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주로 감기, 기관지염,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축농증, 폐암 등 기관지 계통의 병에 걸렸을 때 주로 나타나는 병증이지만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래가 농축되면 점성 있는 노란색을 띠게 됩니다. 연하곤란이나 누워 있는 자세 등으로 오랜 시간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거나, 몸이 외부에서 침입한 박테리아를 감지하면 몸의 면역계는 배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가래의 농도를 짙게 만듭니다.

 

담배를 피우다가 나오는 가래는 폐가 타르를 걸러내서 밖으로 내보내는 것. 그렇다고 담배가 해롭지 않다는게 아니니다. 미세한 타르는 폐가 걸러내지 못하며 그 미세한 양이 쌓이고 쌓여서 폐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앓고 있는 병에 따라 이 농도가 다 다르다고 합니다.

 

가래가 나온다는 것 자체가 몸에서 노폐물을 배출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인데, 이 능력을 상실한 것이 연하곤란입니다. 그런데 기관지 절개술을 하면 흡인기로 가래를 배출해야 합니다.

 

 

 

 

 

2. 가래 원인

 

 

가래의 원인

▶ 겨울철

겨울이 되면 건조한 공기가 기관지를 자극해 호흡기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흡연

사실 가래를 많이 뱉는 사람들 중 흡연자들의 비율이 꽤 높은데 그 이유는 아무래도 흡연을 하게 될 경우 담배 연기가 코와 입을 통해 폐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며, 문제는 좋지 않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담배연기가 몸 안으로 들어가게 된 것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즉, 담배 연기로 인해 기관지에 이상을 가져오게 되고 그로 인해서 가래가 발생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조할 때

신체적으로 수분이 부족해서 몸이 건조하게 되면 코와 목 또한 마르게 될 수 밖에 없으며, 이렇게 되면 코와 목 부분에 가래가 형성이 되는데 이때 따뜻한 물을 많이 섭취해 준다면 목에 걸린듯한 답답한 증상을 유발하는 가래를 조금 더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 호흡기질환

건강한 사람이 하루에 분비하는 거래의 양은 10∼20cc 정도입니다. 무의식적으로 삼키거나 호흡할 때 증발하기 때문에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반면 감기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은 50cc 이상 많아집니다.

 

 미세먼지 또는 세균

미세먼지가 높은 날이나 세균이 많은 환경에 외출을 하게 되면 호흡기 안으로 이러한 나쁜 것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코는 몸 안으로 들어온 공기 중에서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들을 골라내려고 하는데 이때 바로 가래가 생기게 됩니다.  즉,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야외활동을 많이 하고 가래가 생겼다면 이 가래를 되도록 뱉는 것이 좋습니다.

 

 

 

 

 

 

 

3. 가래 좋은 음식

 

 

 

 

 

 

 

 

가래 좋은 음식

1. 가래 좋은음식 - 무

무는 우리에게 흔한 식자재입니다. 각종 국과 반찬으로 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무에 함유된 시니그린은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2. 가래 좋은음식 - 

동의보감에서 배는 폐로 귀경하려는 성질이 있어 폐를 보호하고 열과 기침을 억제해 담(痰)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담은 가래를 말합니다. 배는 니코틴 제거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흡연자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2. 가래 좋은음식 - 도라지

동의보감에 의하면 도라지는 거담 배농(祛痰排膿, 가래를 없애고 고름을 뽑아내는 작용)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도라지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점막을 만듭니다. 이 점막은 병원균으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합니다.

 

3. 가래 좋은음식 - 생강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강력한 항염작용을 합니다. 이는 가래 제거와 기침 완화에 탁월한 효능을 가집니다.

 

4. 가래 좋은음식 - 모과

중국 고대의 한방처방인 본초강목은 모과의 효능을 `주독을 풀고 가래를 제거하며 속이 울렁거릴 때 이것을 먹으면 속이 가라앉고 구워 먹으면 설사에 잘 듣고 기름에 적셔 머리를 빗으면 백발을 고쳐준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5. 가래 좋은음식 - 따뜻한 차나 물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면, 건조하기 쉬운 상기도의 습도를 높여 감기 등 바이러스가 점막 안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레몬차, 도라지 차, 모과차, 생강차를 마셔주면 좋습니다

 

 

 

 

 

 

 

4. 가래 삭이는 방법

 

 

 

 

 

 

 

가래 삭이는 방법

1) 가래 삭이는 방법 - 가습기, 젖은 수건 활용
습도가 낮아지면서 가래가 뻑뻑하게 되면 2차 질병을 유발하게 되고 또 계속 가래를 뱉어내기 위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럴 때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활용해 습도를 높여주게 되면 가래가 묽어지면서 가래를 삭이는데 더 편합니다.​

2) 가래 삭이는 방법 - 가글 하기
갑작스럽게 목이 붓고 가래가 많이 생긴다면 목의 염증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염증이 생겼을 경우 목이 붓기도 하지만 가래도 많이 생깁니다. 염증 반응을 보일 때는 살균 효과가 있는 가글제를 활용하거나 천일염, 죽염을 이용해 가글을 해주는 것이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가래 삭이는 방법 - 금연
혹시 담배를 피우고 나서 생기는 가래로 고민을 하고 있다면, 당연한 답변이지만 금연만이 해답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데요. 주기적으로 가글이나 호흡기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한다면 가래를 조금이나마 덜 생기게 할 수도 있겠지만, 흡연이라는 강한 원인이 있기에 그만큼 가래를 없애기가 어려우며, 당장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4) 가래 삭이는 방법 - 장을 돌보자
우리의 장은 폐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니, 폐의 질환을 치료할 때, 특히 증상의 재발을 조심하고 싶다면 이 점을 유념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에서 생기는 가래는 특정 음식에 대한 소화가 불완전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아직 정제 밀가루 등 아직 소화할 수 없는 음식을 먹으면 가래로 고생하는 것입니다.​

5) 가래 삭이는 방법 - 침대 옆에 양파를
폐에서 가래가 생성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또 다른 홈메이드 치료법이 있습니다. 양파를 반으로 잘라 침대 옆에 밤새 놔두는 것입니다.  우리가 자면서 양파에서 나오는 복합물을 들 이마 쉬게 되고, 이는 기관지를 깨끗하게 해 줍니다. 밤마다 양파를 바꿔 주자. 가래가 너무 진하다면, 이 치료법은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6) 가래 삭이는 방법 - 부항
유리잔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한 가지 더 소개하고자 합니다. 
부항은 옛날부터 유리 요구르트 컵으로 하던 방식인데, 오늘날에 이르러 좀 더 전문적인 방법으로 변모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중국 고대 의학에서 발견된 것으로, 작은 유리컵을 이용해 피부와 근육의 일부를 빨아들이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모공을 열고 혈액과 림프액 순환을 돕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환자들은 장기의 충혈을 완화하는 ‘이로운’ 염증을 생성합니다. 이 경우에는 그 장기가 폐가 그 대상이 됩니다. 부항을 폐 양쪽, 그러니까 견갑골과 척추 사이에 뜹니다.  10분간 유지한 후 부항을 떼면 동그란 빨간색 모양의 자국이 생길 수 있으나, 자연스럽게 없어질 것이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부항을 사서 집에서 떠도 되고, 한의원에 가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도 됩니다.

 

 

 

 

5. 가래 없애는 방법 (제거하는 법)

 

 

가래 없애는 방법

1) 기침을 통해 목에 끼인 가래 뱉어내기.

목에 점액(가래)이 과잉 분비되면 기침을 통해 뱉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이 없는 화장실과 같은 장소로 가서 기침으로 목의 가래를 제거해보도록 해보세요. 다만 기침을 너무 심하게 하거나 과도하게 하면 목에 손상이 갈 수도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2) 소금을 넣은 따뜻한 물로 가글 하기.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 230ml에 소금 1 티스푼을 넣고 녹여보세요. 완성된 소금물로 입안을 헹구고 목을 뒤로 젖혀 삼키지 말고 목 안쪽을 가글을 해보세요.

 

3) 대두 제품과 거리 두기. 

대두로 만들어진 두부, 두유, 템페 등의 음식은 단백질 함량도 높고 건강에 좋을 수는 있으나 가래의 점성을 높이며 가슴에 담이 쌓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대두 제품을 아예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4) 우유와 같은 유제품 피하기.

 유제품의 가래 유발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지만 실제로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가래를 악화시킨다는 근거가 존재하니 최대한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우유 등을 마신 뒤에 가래가 심해지는 것을 느꼈다면 학습하고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의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목의 점액이 더 짙어져 짜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5) 강한 화학 약품과 페인트 등의 자극 물질 피하기. 

페인트와 암모니아 등의 가정 청소 용품은 코와 목의 점막을 자극해 점액 생성을 촉진합니다.



6) 수분 섭취

적절한 액체를 마시면 목 점막에 달라붙은 가래에 묽어져 배출하기가 쉬워집니다.

아래는 가래 제거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으니 마셔보도록 해보세요.

- 꿀과 레몬을 탄 따뜻한 차.

효과가 좋으니 믿어보자. 레몬의 산성이 가래를 뱉어내기 쉽게 해 줄 것이며 꿀은 목의 점막을 코팅해 부드러운 느낌을 선사할 것입니다.

차가운 물. 

갈증이 난다면 충분히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하도록 해보세요.

7) 증기 요법 시도해보기. 

따뜻한 수증기를 마시면 비강과 목을 타고 증기가 내려가면서 굳어있는 점액을 묽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아래 과정을 따라 해 보세요.


머리 위에 수건을 덮고 따뜻한 물에서 올라오는 증기를 들이마셔보도록 합니다. 더 좋은 것은 큰 냄비에 물을 부어 차를 끓이는 것입니다(카모마일이 특히 효과가 좋다). 화상을 입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얼굴을 냄비 가까이 대어 증기를 들이마셔보세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보세요. 오래 샤워를 하면 따뜻한 물이 피부의 자연 수분과 기름을 씻어내니 샤워 후에 꼭 보습을 해주도록 합니다.
가습기를 써보세요. 가습기를 실내에서 틀어보도록 합니다. 다만 습도가 너무 높아지지 않도록 가습 정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8) 강황 가루를 넣은 액체를 마셔 소화관 기능 유지하기. 

강황은 소독제의 역할도 합니다. 강황 가루와 꿀을 각각 1 테이블스푼씩 준비해 뜨거운 물 230ml에 넣어 녹여보세요. 완성된 액체를 마시면 가래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방법은 여러 번 반복해도 안전합니다.

9) 매운 음식을 먹어 가래를 묽게 만들어보기. 

아래와 같은 매운 음식을 먹으면 가래를 다스리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고추냉이(고추냉이)
- 고추(할라페뇨 등)
- 생강 또는 마늘

 

10) 금연하기.

가래 문제는 금연을 해야 할 여러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목이 자극을 받으며 호흡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가래가 끼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가래란 무엇인지? 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가래를 삭이는 방법과 없애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이 되면 감기에 잘 걸리고 감기에 걸리면 기침도 나고 가래도 나오고 하죠~ 이제 가래 제거하는 방법을 잘 알았으니 잘 숙지하셔서 가래가 나올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공감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

 

 

 





댓글0